본문 바로가기

우리들의 건강

모링가 섭취방법 주의사항

모링가 효능 섭취방법 주의사항

 

모링가란

 

슈퍼푸드라 불리는 모링가는 모링가과 십자 화목 속의 수목이며 영양이 풍부하며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기적의 나무라고도 불립니다. 인도 서북부 히말라야 산맥 남록이 원산지입니다. 가뭄에 강하며 아열대에서 자라는 모링가 과연 어떤 효능들이 있을까요?

 

1. 활성산소 제거

 

스트레스 음주 및 흡연 등으로 우리 몸의 나쁜 활성 산소들이 쌓이게 되면 각종 암으로부터 시작해 질병을 유발하게 됩니다. 특히 40대 이후부터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능력이 감소해 더 쉽게 쌓이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몸속에 활성산소를 꼭 제거해야 합니다. 모링가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며 동시에 건강한 세포를 보호하고 생성시켜줍니다. 모링가 분말을 주스 또는 스무디 형식으로 매일 아침에 섭취한다면 혈류에 있는 항산화 물질의 증가해 활성산소 제거에 큰 도움을 줍니다. 

 

2. 독소제거  

 

현대인들은 미세먼지를 비롯해 각종 암이나 질병을 유발하는 유해한 화학물질에 쉽게 노출되며 생활하고 있습니다. 실제 환기를 시키지 않은 가구는 주기적으로 환기를 시키는 가구에 비해 질병에 노출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포름알데히드 물질은 아파트 생활을 많이 하는 현대인들이 쉽게 노출되는 유해한 물질로서 주기적으로 노출 및 환기를 하지 않은 경우에 각종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모링가에는 이소티오시아네이트라는 성분을 가지고 있어 정기적으로 섭취 시 독소가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며 소화기관의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3. 염증 감소

 

모링가의 대표적인 효능인 염증감소에 탁월한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이소티오시아네이트 성분이 염증을 제거하여 몸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밝혔습니다. 우리 몸의 염증은 심각한 질병으로도 이어질 수 있기에 꾸준히 섭취하여 염증을 감소시켜 모링가를 통해 몸을 보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 도파민 증가

 

모링가에는 우울증을 포함한 기타 심리적인 기분변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우울증 환자인 경우 식단에 모링가를 추가해서 섭취하면 일정 부분 도움을 주며 비타민과 항산화물질은 뇌의 신경전달물질을 안정화시키기에 우리 몸의 안정감과 긍정적인 기분변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 전후 섭취 시 도파민 증가로 인한 만족감과 운동 능력 향상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5. 노화 억제 

 

앞서 설명을 했지만 뇌의 신경전달물질을 안정화 시켜 뇌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모링가에는 알츠하이머 병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밝혔습니다. 모링가의 항산화물질 풍부한 비타민 기타 유용한 특성들은 노화를 막아주며 뉴런의 퇴행 속도를 늦춰줍니다. 하루 한 두 스푼 조금씩 섭취 및 운동을 꾸준히 한다면 심리건강을 비롯한 우리 몸을 전반적으로 건강하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 외 혈당 감소,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간건강에도 큰 도움을 주는 여러 연구 결과들이 있습니다. 

 

모링가 섭취 방법

 

 

보통 시중에서 모링가는 파우더 형식으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요거트나 우유에 첨가해서 함께 먹을 수 있으며 쉐이크로도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과자나 빵 등 베이킹 용도로도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기호에 맞게 섭취해서 건강을 챙기면 되겠습니다! 

 

만약 모링가 식물을 가지고 있다면 나물로 이용해서 먹을 수 있으며 세척 후 건조시켜 파우더 형식으로 변형해 먹을 수 있습니다. 모링가 잎은 차나 샐러드 형식으로 식감을 살려 먹을 수 있으며 뿌리는 향이 강해 향신료로 이용해 카레 등의 음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모링가 씨를 가지고 있다면 착유해서 오일로 사용이 가능하며, 우리 몸 전체에 스킨케어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모링가 주의 사항

 

임신한 쥐에 모링가를 투여한 결과 유산이 됐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임신 중에는 모링가섭취를 금지해야 합니다. 또한 당뇨, 고혈압으로 인해 의사에게 약을 처방받은 환자분들은 섭취 전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