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들의 건강

로즈힙 오일 효능 부작용

로즈힙 오일 효능 부작용

 

로즈힙 오일이란?

 

출처: medicalnewstoday

 

로즈힙 오일은 칠레, 아르헨티나에서 재배되는 장미과 식물인 로사 카니나에서 추출한 오일로 비타민C 폭탄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일반 꽃잎에서 추출한 오일과 달리, 로즈힙 오일은 열매나 씨앗을 압착하여 추출한 오일입니다. 

 

로즈힙 오일 효능

 

1.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로즈힙 오일은 레몬의 20~60배가 넘는 비타민C가 함유돼, 피부 건강에 큰 도움을 줍니다. 불포화 지방산인 리놀레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피부가 건조하거나 가려울 시에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국제 학술지인 임상 노화연구 2015년 10월호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노화방지에 도움을 준다고 밝혔습니다. 실제 35~65세 피실험자 34명을 대상으로 8주 동안 로즈힙 파우더를 섭취한 그룹과 아닌 그룹을 비교 분석한 결과, 로즈힙을 섭취한 그룹에서 적혈구의 세포 수명 증가를 시작으로 피부 주름이나 탄력면에서도 유의미한 개선을 확인하였습니다. 

 

앞서 먼저 설명을 했지만 풍부만 비타민C를 가지고 있는 로즈힙 오일은 비타민A 또한 풍부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비타민A의 레티놀 성분은 피부 재생을 촉진시키고, 레몬의 20~60배가 넘는 비타민C를 가지고 있어 피부 활력과 톤 개선에 큰 도움을 줍니다.

 

2. 흉터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로즈힙 오일에는 필수지방산과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피부 상처 흉터 완화에 큰 도움을 줍니다. 2015년 5월 피부과학 저널인 JCDSA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수술 후 흉터가 있는 피실험자에게 하루 두 번 로즈힙 오일로 국소치료를 12주 동안 한 결과 염증 상태뿐만 아니라 흉터의 생삭도 큰 변화가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3.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해 줍니다. 

 

실제 2015년 우리나라 대한 화장품 학회지에서 보고한 자료에 따르면 자외선으로 인한 섬유아세포에 대하여 로즈힙 추출물이 우리 피부를 효과적으로 개선함을 발표했습니다. 이 연구에 의하면 자외선은 우리 세포를 보호하는 세포 외기질을 분해시키는데 이때 콜라겐의 합성을 줄이고, 피부 탄력을 감소시켜 주름을 만들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로즈힙 오일의 효능을 확인해본 결과 자외선에 의안 염증반응이 감소하였고 피부 노화 및 주름 형성을 효과적으로 개선함을 확인했습니다. 이는 UV에 노출된 피부를 로즈힙 오일을 통해 어느 정도 피부 보호 및 회복에 도움을 주지만, 자외선 차단제를 대신할 수 없음을 알아야 합니다. 

 

4. 과다 색소침착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피부에 검은 반점을 형성시키는 멜라닌은 우리 피부에 과다 색소침착 및 트러블을 일으킵니다. 이는 주로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된 경우나 임신이나 폐경기 같은 호르몬 변화, 그리고 화학 약물 및 피임약에 의한 치료로 인해 기미와 잡티 같은 색소침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로즈힙 오일을 사용할 경우 오일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비타민A는 레티노이드를 포함한 여러 가지 영양성분으로 과다 색소침착이나 피부 노화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로즈힙 오일에는 피부 미백 제품의 주요 성분인 라이코펜이나 베타카로틴을 모두 함유하고 있어 색소가 침착되는 것을 막아주고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그 외 로즈힙 오일에는 면역력 강화, 피부톤 개선, 콜라겐 형성 등 우리 피부에 도움이 되는 효능들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로즈힙 오일 부작용

 

출처: generalhealthmagazine.com

 

식물에서 추출된 원료이기 때문에 꼭 알레르기 검사를 실시한 후 사용해야 합니다. 로즈힙 오일은 모든 피부에 맞다고 알려져 있지만 만약 자신이 어떤 알레르기가 있는지 모르고 사용할 경우 그에 따른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검사가 번거롭다면, 한쪽 피부에 극소량 가볍게 바르고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는지 시간을 두고 확인을 해보는 방법도 추천합니다. 만약 가려움, 붉게 변화 거나 구토, 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전문의와 상담 및 알레르기 검사를 꼭 해야 합니다. 알레르기가 심한 경우 빠른 호흡, 목이나 얼굴이 붓는 현상 등이 발생할 수 있으니 꼭 주의해야 합니다. 

 

 

 

*참고자료

 

www.medicalnewstoday.com/articles/326931#benefits

www.healthline.com/health/beauty-skin-care/rosehip-oil-for-fa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