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들의 건강

사프란 효능 먹는 법 부작용

사프란 효능 먹는 법 부작용

 

사프란이란

 

 

사프란은 붓꽃과에 속하는 식물인 사프란 크로커스 꽃의 암술대를 건조해 만든 향신료입니다. 1년에 1번밖에 개화하지 않고 2주 만에 시들어 버리는 특징이 있습니다. 2주 안에 수작업으로 채취해야 하며 1송이에 1개밖에 붙지 않아 1g의 샤프란을 채취하는데 500송이의 사프란 꽃이 필요합니다. 원산지는 서남아시아이며, 지난 수십 년간 무게로 따져 봤을 때 가장 높은 가격대로 거래된 향신료이자 요리 및 조미료 염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프란 추출물은 3,500년에 걸친 역사가 있으며 90개가 넘는 질병 치료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럼 사프란에 대한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사프란 효능

 

 

1. 항암작용

 

사프란의 색깔을 내는 크로신과 크로세틴이란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우리 몸의 암세포 형성을 막아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실제 국제 의학 저널 Hepatology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사프란이 쥐의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고 항암작용을 했다는 연구결과를 보여줬습니다. 

 

2. 우울증 완화

 

하루에 사프란 300mg를 복용하면 우울증에 처방되는 플루옥세틴 20mg 캡슐과 비슷한 작용을 합니다. 경증과 중증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지만 더 깊고 장기간 연구가 아직까지 없어 전문가들은 조금 더 관찰에 대한 필요성을 주장하기도 합니다.

 

3. 풍부한 미네랄과 비타민과 중추신경계 자극 외 다양한 효능

 

사프란에는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고 항산화 성분을 가지고 있으며 중추신경계을 활성화합니다. 불면, 천식, 동맥 경화, 높은 혈당, 기억력 저하, 생리 전 증후군, 불안 등의 완화를 도우며 뇌세포 보호, 염증 개선,  식욕 감소 및 체중 조절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사프란 먹는 법

 

 

사프란 차

 

잎 10가닥 정도 넣고 물을 우려서 마십니다. 쓴맛과 특유의 향이 싫다면 소량의 계피나, 레몬을 넣어 우려도 됩니다.

 

사프란 밥 ( 2인 기준 )

 

숫가락으로 사프란을 한 숟가락 가볍게 뜬 후 물 200cc에 담급니다. 물의 색깔이 노랗게 변하면 불린 쌀 200g과 함께 밥솥에 넣어 밥을 하면 됩니다. 

 

사프란 주의사항

 

사프란은 자궁을 수축시키는 작용이 있어 임신 중에는 섭취하는 것을 삼갑니다. 또한 낙태 작용, 생리 주기에 바람직하지 않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루 권장량은 0.1~0.3g이며 하루 1.5 이내라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꽃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섭취를 피해야 하며, 혈액 순환을 돕는 작용이 있어 과다 섭취 시 현기증이나 불면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샤프란은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 시 두통 등의 부작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