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들의 건강

산수유 효능 및 먹는 법 부작용

산수유 효능 및 먹는 법 부작용

 

산수유란

 

산수유는 옛날부터 신장과 간을 보호하고 한의학에서는 약재로 많이 사용되며 신맛이 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열량 및 지방 함량이 낮으며 배뇨 장애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 식품에 좋으며 따뜻하고 독이 없는 성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건강에 대한 산수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우리 몸의 체내 혈액 순환을 돕우며, 풍부한 유기산으로 인해 체내의 유해한 균들을 억제하고 면역력 향상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여성에게는 피부미용에게도 효과적이고 남녀요소 가릴 거 없이 피로 해소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사포닌 성분을 시작으로 타닌 등의 글리코시드와 유기산, 비타민A를 함유하고 있어 이뇨작용의 기능이 있으며 오래전부터 약으로 사용을 해왔습니다. 실제 연구를 진행한 결과 종양세포에 큰 효과를 보이며 항암제나 면역보조제와 관련해 많은 연구가 현재 진행되고 있습니다. 

 

 

산수유 효능

 

1. 여성들의 생리불순 개선효과가 있습니다. 

 

생리불순이 안좋은 여성들에게 산수유를 즙이나 차로 섭취하면 큰 개선을 해주며 월경과다 증상 및 생리통과 같은 불순이 심한 사람에게도 마찬가지로 산수유즙을 섭취하면 증상을 개선하는 탁월한 효과를 줍니다. 다만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지속 섭취 및 다량 섭취를 하지 말고 단기간 내에 조금씩 섭취하는 게 큰 도움을 줍니다. 

 

2. 요실금 개선효과가 있습니다. 

 

산수유는 소변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야뇨증의 증상과 요실금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큰 효능을 나타냅니다. 그 이유는 신맛이 나는 산수유의 특유의 맛은 신체 근육의 수축을 순간 높여 방광의 조절 능력을 개선해주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전립선 환자 및 개선 치료에 좋으며 사포닌, 모로니 사이드, 코로신 등의 성분으로 방광조절 능력을 향상해 전립선 건강 및 강화에 큰 도움을 줍니다. 

3. 원기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앞서 언급한 사포닌과 타닌 코르닌 등의 성분은 우리 몸의 원기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며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도 기록이 되어 있으며 산수유 열매는 '음을 강하게 하고 신장을 보호하며 기력을 찾아주는데 도움을 주며 우리 몸의 원기를 회복한다'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4. 갱년기에 좋은 식품입니다.

 

급격한 호르면 변화 시기가 오는 갱년기에 산수유는 실제로 우리 몸의 다양한 증상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여성들에게 특히 월경통, 생리불순, 자궁출형 등의 갱년기 증상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을 주며 마찬가지로 남성에게는 정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산수유 안에 코르닌 성분은  부교감신경에 흥분작용을 일으켜 혈액순환과 정력강화 도움을 줍니다. 

 

5. 노화 방지 효능이 있습니다.

 

이어서 갱년기에도 좋은 효능을 보이는 산수유는 노화 방지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폴리페놀과 타닌 성분은 우리 몸의 염증과 피부 발진 등을 치료하는데 많이 쓰이는 성분입니다. 폴리페놀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의 대표적인 성분이며 노화방지 및 질병 예방에 큰 효능과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산수유 먹는 법

 

산수유 씨에는 독성이 있어 꼭 씨를 모두 제거하고 섭취를 해야합니다. 산수유를 씨를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 건조를 시킵니다. 열매 50g ( 기호에 맞게 다양하게 조절 )에 물 600ml ~ 800ml 정도의 물과 함께 1시간 이상 끓기고 난 후 건더기를 걸러내  산수유 차로 섭취하거나 추가로 오미자, 계피 등의 식품을 첨가한다면 더 맛있게  섭취를 할 수 있습니다. 

 

산수유 부작용

 

동의보감에 기록이 되고 다양한 약재로 사용되고 있는 산수유는 체질 상 몸에 맞지 않는 사람이 지속적으로 섭취할 경우 복통과 설사, 두통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시중에 산수유 즙, 차, 술 등의 다양한 식품들이 판매되고 있는데 꼭 섭취 전 체질에 맞는 식품인진 전문의와 상담 후 안전하게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독감이나 감기 환자는 부작용을 쉽게 일으킬 수 있으니 섭취를 조심야 합니다. 그리고 몸에 열이 많거나 장이 약해 소화기능이 약하신 분들 또한 조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