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들의 건강

슈퍼푸드 스피루리나 효능 복용방법 주의사항 부작용

슈퍼푸드 스피루리나 효능 주의사항 부작용

 

스피루리나란?

 

출처: vvenice

 

약 35억 년 전부터 자생해온 청록색 미세조류로 인간과 동물이 모두 섭취 가능하며, 60~70%가 식물성 단백질로 구성된 고단백 식품입니다. 스피루리나 관련 논문만 1,800개 이상 발표될 정도로 많은 학회 및 실험 결과에서 그 효능이 입증됐고 인간의 필수 영양소인 5대 영양소를 비롯한 그 외 다양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으며 흡수율도 85~95% 흡수율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이에 실제 NASA에서는 적은 양으로 많은 영양소 섭취가 가능한 스피루리나를 활용해 우주탐사 비행요원들에게 식이보조제로도 사용을 했습니다. 이처럼 우주에서 선택받은 슈퍼푸드 스피루리나 효능을 쉽게 알아보겠습니다.

 

스피루리나 효능

 

출처: cocooncenter

 

1. 풍부한 영양소 

 

2016년 팔레스테인 가자 ( GAZA ) 지역에서 87명의 5세 미만 영양실조 아동을 대상으로 3개월 동안 비타민과 미네랄만 섭취한 그룹 A와 스피루리나를 섭취한 그룹 B를 비교실험을 한 결과 그룹 A 보다 그룹 B에서 아이들의 체중, 신장, 철분 등이 상당히 개선됐음을 발표했습니다. 이처럼 영양소가 풍부함을 알리는 실험이었으며, 미국 식품의약국 ( FDA )에서는 스피루리나가 많은 양의 칼슘과 칼륨, 마그네슘, 철분, 니아신, 필수아미노산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실제 국제 의학 저널 연구 ( Journal of International Medical Research ) 에서 2017년 발표된 보고서에 따르면 빈곤율이 높은 개발도상국의 아동과 빈혈성 임산부들의 영양실조를 치유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많은 개발도상국들이 스피루리나를 섭취 및 재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2 에너지 향상 효과

 

스피루리나는 9개의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완전한 단백질로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철분도 풍부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우리 몸에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급격한 체력 저하를 느끼게 되는데 이때 스피루리나를 통한 철분 섭취는 우리 몸의 산소 사용을 높여줘 운동 능력을 향상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블루베리보다 더 많은 높은 항산화제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산화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며 에너지를 회복시키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3. 뇌기능 향상

 

스피루리나에는 피코사이아노빌린 성분을 가지고 있는데 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나타냅니다. 이 물질은 우리 몸의 암과 노화 등을 빠르게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며, 신경퇴행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실제 스피루리나 섭취를 통해 뇌염증이 감소됐다는 여러 연구 결과가 있으며 알츠하이머, 파킨슨 병, 조현병과 같은 뇌 인지 관련된 질환에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높은 수준의 엽록소를 가지고 있어 우리 몸에 중금속과 독소를 제거시켜주며, 이는 뇌신경을 향상해주고 뉴런을 보호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칸디다균 제거 

 

칸디다균이란 인체의 구강점막, 소화기관, 질 점막에 살고 있는 정상 미생물 중 하나입니다. 다만 우리 몸에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급격한 체력 저하 발생 시 미생물군에 균형이 깨져 칸디다균이 급격하게 증식하게 되는데 이는 통증이나 가려움 같은 칸디다균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에 박테리아 균을 억제하고, 항진균제로서의 스피루리나 섭취는 칸디다균을 제거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런 미생물 간 균형을 이루는데 큰 도움을 주며, 실제 우리 생활에서 쉽고 빠르고 간단하게 섭취할 수 있는 가공 식품, 정제 식품에 따른 균에 의한 감염 증상에 건강이 좋지 않은 분들은, 스피루리나를 통해 면역력 높여 예방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암 예방에 도움

 

국제 학술지인 아널스 오브 헤파 톨러지 ( annals of hepatology )의 2014년 4월호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강력한 항산화 및 항염증제인 테트라픽롤릭 화합물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으며, 이 성분은 실제 췌장암 세포 증식을 현저하게 감소시켰다고 밝혔습니다. 사실 스피루리나 효능에 따른 암과 관련된 논문만 70여 건이 넘으며, 감염에 대항하며 면역력을 높이고 세포 생산을 촉진시키는 스피루리나의 효능을 왜 슈퍼푸드라고 불리는지 알 수가 있습니다.

 

그 외 실제 일본 연구진들에 의해 밝혀진 고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뇌졸중 위험 감소가 있으며 중금속 해독과 비염 및 꽃 알레르기의 면역력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터키 연구진이 실시한 비염환자 150명을 21주 동안 스피루리나를 섭취시킨 결과, 실제 70% 비염 증상 개선 효과를 경험했다고 밝혔습니다.

 

스피루리나 복용방법 하루 권장량

 

출처: healthline

대부분의 연구에 따르면 하루 1g~8g 섭취를 권장합니다. 우선 처음 섭취할 경우 적은양으로 시작해 내성을 높여 조금씩 섭취량을 증가시키는 방법도 권장합니다. 

 

스피루리나는 파우더나 알약 등으로 섭취가 가능하며 파우더로 섭취 시 다른 음식과 결합해서 먹거나 운동 전 쉐이크 먹을 수 있습니다. 식전 식후 따로 정답은 없지만 자신의 생활패턴과 몸 상태 그리고 제품의 섭취방법 등을 따르는 것을 권장합니다. 

 

스피루리나 주의사항 및 부작용

 

 

 

 

만약 스피루리나가 자라나는 환경이 중금속을 비롯한 각종 오염에 노출될 경우 우리 몸에 간 손상을 비롯한 두통, 구토, 갈증, 가려움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에 스피루리나 구입 시 꼭 원산지 및 믿을 수 있는 회사의 식품인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또한 과다복용시 복통과 매스꺼움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미국 국립보건원 NIH에 따르면 자가면역질환 환자의 경우 스피루리나 복용 시 다발성 경화증 , 루푸스, 류머티즘 관절염 등의 과민성 면역시스템과 관련된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술을 앞둔 환자가 스피루리나 섭취 시 출혈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으니 섭취를 금지해야 합니다. 임산부나 모유수유 중인 여성에게는 아직까지 과학적인 연구결과가 없기에 가급적이면 복용을 피하는 것을 권하며 단백질 대사장애를 가지고 환자분들 또한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참고자료

https://draxe.com/nutrition/spirulina-benefits 

https://www.livescience.com/48853-spirulina-supplement-facts.html